poster2020.gif

2020년이 열리고 너도나도 <2020년 우주의 원더키디>를 언급하던 때가 엊그제 같은데, 코로나19 바이러스의 대유행으로 너무나 많은 것이 바뀌었습니다. 불행한 방향으로요.

각종 페어, 전시 등 오프라인 행사가 취소되고 디자인 작업의뢰도 눈에 띄게 줄었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디자인 업계에 종사하는 현업 디자이너, 그런 직업인의 삶을 그리는 예비 디자이너 분들에게 2020년은 ‘잃어버린 한해’로 기록될 것만 같습니다.

이렇듯 디자이너들의 작품을 선보일 공간이 사라졌지만, 대자본과 공공기관은 이렇다 할 기획과 행동을 보이지 못하고 있습니다.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디자이너라면 누구나 욕심낼 ‘2020’이라는 연도를 이렇게 흘려보내기는 너무 아쉽습니다. 101년을 기다리면 2121년이 되긴 하겠지만 우리 중 절대다수는 지구상에 없겠죠.

목마른 자가 우물을 판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 우물 좀 파보자고 결심했습니다. 몸이 근질근질한 디자이너가 과연 우리밖에 없을까? 결코 그렇지 않으리라는 믿음을 가져봅니다.

올 한 해를 이렇게 허망하게 두 손 놓고 보낼 수는 없다는 절박감과 뭐든지 해보자는 무모함으로, 그래픽디자인스튜디오/독립출판사 그래피카에서 온라인 포스터 전시회 “2020 서울 코로나”를 기획했습니다.

주제는 전시회 제목 그대로입니다. “2020년 서울을 배경으로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바뀐 일상의 모습”을 포스터로 제작해 보내 주시면 됩니다.

디자인의 재료 중 ‘서울’이라는 장소를 특정한 이유는 간단합니다. 서울 중심주의 한국에서, ‘서울’을 떠올렸을 때 각자가 가진 심상이 다를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런 다양성을 감히 기대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참가하기(구글폼)를 통해 참가 신청을 해주신 분께 참가매뉴얼을 보내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참가자격

스스로를 디자이너라고 생각하는 사람

주제에 흥미가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주제

코로나19 바이러스 때문에 바뀐 2020년 서울 속 일상의 모습

​형식◆내용

작업결과물에는 반드시 “2020 서울 코로나”혹은 "2020 SEOUL CORONA"라는 문구가 들어가야 합니다. 문구의 표현형식은 자유입니다.

그 외의 요소는 차후 보내드리는 매뉴얼만 지켜주시면 형식, 내용 모두 자유입니다. 단, 창작자의 순수 창작결과물이 아닌 표절작이거나, 차별·혐오·배제를 긍정·옹호하는 메시지를 담은 내용의 결과물은 주최 측의 판단 하에 게시하지 않을 것을 공지합니다.

일정

10.30.-11.8.(일)  포스터 참가자 모집

11.10.(화)  온라인 전시 참여 매뉴얼 전달

11.10.-27.(금)  포스터 디자인 기간

11.29.(일)  메인 포스터 전달 및 홍보 (인스타그램, 본 홈페이지)

11.30.(월)  메인 포스터 및 개별 포스터 전시 (인스타그램, 본 홈페이지)

12.4.(금)  OPEN (인스타그램, 본 홈페이지)

*향후 여건 등에 따라 도록 제작, 오프라인 전시 등 일정 추가될 경우 공지하겠습니다. 

*도록을 제작하게 되면, 참가자께는 1부씩 배포할 예정입니다.

참가비 안내

* 본 참가비는 홈페이지 구축 및 관리 등 본 행사 진행비로 사용될 예정입니다. 
* 참가비는 1만원입니다. 
* 본 참가 신청서 제출과 참가비 납부가 완료되어야 최종 참가자로 접수됩니다. 

* 참가비 입금시, 상기하신 이름(또는 활동명)과 꼭 일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입금자명과 참가신청서 명기된 이름이 다를 경우, 안내매뉴얼 발송이 누락될 염려가 있습니다.
* 계좌 : 국민은행 / 송준호(그래피카) / 645101-04-065704

하단부.png